대출시 주의사항
얼마 전 전주 에코시티 14BL 아파트 분양 최고경쟁률이 69:1 이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분양이 확정되면 많은 사람들이 주택을 취득하기위하여 대출을 받아야 한다. 이중에는 주택취득을 재테크의 일환으로 활용하기도 하며, 자금이 있어도 금리가 낮을 때는 다른 곳에 투자하기 위하여 대출을 받기도 한다.
주택담보대출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 은행자체 대출보다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출이 금리가 더 낮다. 하지만 정부가 만든 대출제도는 자주 바뀐다. 정책에 따라, 부동산 규제에 따라, 정권이 바뀜에 따라, 여러 가지 이유로 시시때때로 바뀐다.
주택도시기금사이트에 들어가면 개인상품에는 주택전세자금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기타주택자금대출 등 많은 상품을 확인 할 수 있다.
신혼부부 전용 구입자금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이하 무주택자로써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자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주택은 전용면적이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 100㎡)이하의 주택으로 대출신청일 현재 담보주택 평가액이 5억원 이하인 주택이다. 금리는 1.7%에서 시작하고 한도는 2.4억원이다.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하나로 통합한 저금리의 구입자금 대출상품이다. 대출대상은 주택을 취득하기 위해 주택 매매계약을 체결한자,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며,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소득이 연간 6천만원 이하이여야 한다. 대출한도는 최고 2.4억원 이내이고 10년, 15년, 20년, 30년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대출 금리는 2.00%~3.15%(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 변동금리 ) 이다.
다음으로 은행권을 알아보자.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은 내 급여가 이체되고 있는 은행을 알아보는 것이다. 대출 금리는 신용등급, 가산금리,(급여이체실적, 카드발급, 금융상품 가입 등) 에 따라 책정되기 때문에 내 급여가 이체 되고 있는 은행에 가는 것이 가장 빠르게 좋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주거래 은행이라고 해서 무조건 조건이 좋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국은행연합회사이트에서 은행별 대출금리, 중도상환 수수료 등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 등에서도 대출이 가능함으로 여러 곳에서 금리를 확인해 본 후 낮은 금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출시 주의사항으로는 주택담보대출은 연소득의 1.5배가 적정하다. 그이상의 대출을 받으면 월급으로 생활비, 보험료, 대출 원리금 상환 후 여유자금이 부족하게 된다. 그러면 당연히 불필요한 금리를 내면서 생활비를 위해 대출을 받는 경우가 생긴다.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아이를 낳는 경우를 간과하는 경우도 있다. 신혼부부이면서 맞벌이에 출산을 생각하는 경우 남편의 소득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다. 또한 중도상환 수수료 징수기간이 지나 금리가 낮아지는 상품과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선택할 때 어떤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한지를 판단해야 한다.
출처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http://www.jjan.kr)